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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13억이 ‘위대한 인물’, ‘인민의 영웅’으로 추앙하는 모택동.
모택동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긍정적인 평가는 혼돈상태에 빠져 있던 중국의 독립과 주권을 회복하였고 중국을 통일하여 외세에 유린당한 중국인들의 굴욕감을 씻어주었으며, 부패한 관료제를 견제하고 중국의 자립을 달성한 것으로 높이 평가된다. 그러나 말년의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은 그의 최대 실수로 평가받는다. 중국 정부는 ‘공적 7분, 잘못 3분으로 건국자로서의 위대한 업적에 비하면 독재자로의 잘못은 아주 사소한 것’이라는 평가다.
다음은 모택동이 1938년 5월에 연안에서 한 유명한 연설의 요지다.
“역사상의 전쟁은 두 종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정의의 전쟁이며 또 하나는 불의의 전쟁입니다. 진보적인 전쟁은 모두 정의의 전쟁이며, 진보를 가로막는 전쟁은 모두 불의의 전쟁입니다. 우리 공산당원은 진보를 가로막는 불의의 전쟁에 모두 반대하지만, 진보적인 정의의 전쟁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후자에 대해서는 우리 공산당원은 반대하기는커녕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전자, 예를 들어 1차 세계대전은 모두 제국주의의 이익을 위해 싸웠기 때문에 전 세계의 공산당원은 단호하게 그 전쟁에 반대했습니다. 반대하는 방법은 전쟁이 발발하기 전까지는 최대한 그 발발을 저지하기 위한 것이지만, 발발한 후에는 가능한 한 전쟁에 반대해 정의의 전쟁에 의해 불의의 전쟁에 반대하는 것입니다.
일본의 전쟁은 진보를 가로막는 불의의 전쟁이며, 일본 인민을 포함한 전 세계 인민들은 이에 반대해야 합니다. 또 단적인 예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중국은 인민의 정부에 이르기까지 공산당에서 국민당에 이르기까지, 모두 정의의 깃발을 내걸고 침략에 반대하는 민족독립 전쟁을 행해왔습니다. 우리의 전쟁은 신성하고, 정의로운 것이며, 진보적이며 평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일국의 평화를 추구할 뿐 아니라 세계의 평화도 추구하며, 일시적인 평화가 아니라 영원한 평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려면 결사의 전투를 진행해야 하고,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끝까지 싸울 준비가 있어야 하며,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결코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희생은 크고 시간은 길어지겠지만 영원한 평화와 영원한 광명의 새로운 세계는 이미 선명하게 우리 앞에 가로놓여 있습니다.
싸움에 종사하는 우리의 신념은 영원한 평화와 영원한 광명의 새로운 중국과 새로운 세계를 쟁취하는 것 위에 세워지고 있습니다. 파시즘과 제국주의는 전쟁을 무기한으로 잡아 늘리려고 하지만 우리는 전쟁을 그리 멀지 않은 장래에 끝내려고 합니다.
이 목적을 위해 인류의 대다수는 매우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4억 5,000만의 중국인은 전 인류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만약 우리가 함께 노력하여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고 자유평등의 새로운 중국을 창조할 수 있다면, 전 세계의 영원한 평화를 쟁취하는 데 공헌이 매우 큰 것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출처 : 도서 "세계의 명연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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